본문 바로가기
부업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위한 준비!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by 소득을만드는사람들 2021. 7. 1.
반응형

0. 통신판매업 신고 전 준비사항

통신판매업 신고는 전자상거래 소매업 혹은 해외구매대행 사업자 등록 이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 소매업 사업자 등록 방법 알아보기

 

해외구매대행 사업자 등록 방법 알아보기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이 필요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방법 알아보기

 

통신판매업 신고 면허세 40,500원이 필요합니다. 카드를 준비해줍니다.

 

1. 정부 24 홈페이지 방문

https://www.gov.kr/

 

정부24

 

www.gov.kr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장 소재지 관할 구청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정부24 온라인 민원 서비스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24 온라인 민원 서비스로 통신판매업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통신판매업신고 서비스 이동

정부24 통신판매업신고

정부24 홈페이지 중앙에 검색창이 있습니다. 통신판매업신고라고 써주시면 아래 관련된 서비스가 나열됩니다.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를 선택해줍니다.

 

3. 민원 신청

정부24 통신판매업 신고 민원 신청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이 나왔습니다. 파란색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4. 통신판매업 신고 정보 입력

정부24 통신판매업신고

통신판매업 신고 민원 화면입니다. 상단 공지사항을 잘 읽어보시면 간이과세자의 경우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대상이라고 하지만 가장 강력한 판매 채널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려면 과세 유형에 상관없이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필요합니다. 간이과세자라도 꼭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업체 정보를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보고 정확한 내용을 적어줍니다.

 

다음은 대표자 정보입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민원은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성명과 생년월일, 연락처는 이미 작성되어있을 겁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이메일을 입력해줍니다.

 

판매정보를 입력해줍니다.

판매방식은 인터넷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취급품목은 해당하는 내용으로 체크해주시면 되는데 아직 정하지 못하셨다면 종합몰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앞서 준비물로 말씀드렸던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첨부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방법 알아보기

 

신고증 수령방법을 선택해줍니다. 방문 수령과 온라인 수령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방문 수령을 선택할 경우 사업장 소재지 관한 구청에 방문해야 합니다. 2020년부터 무조건 방문 수령을 해야 했습니다만 코로나가 심각하게 퍼지면서 다시 온라인 수령이 가능해졌습니다. 온라인 수령으로 선택해주시고 처리가 완료되면 출력하여 스캔본을 하나 가지고 있어야 온라인 판매 채널에 입점하기가 수월합니다.

프린터가 없어서 출력이 불가능한 경우에도 온라인 프린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파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프린터 프로그램 이용해서 파일로 받는 방법 알아보기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는 체크된 상태로 있을 겁니다. 그대로 두시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통신판매업 신고를 완료해줍니다.

 

오늘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제 사업자 등록도 했고, 통신판매업 신고도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시작하는 단계인데요.

다음은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알면 도움되는 정보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