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 건강

일상 속 스트레스 관리해야 하는 이유 및 방법

by 소득을만드는사람들 2023. 8. 17.
반응형


스트레스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받으면? 몸에서 코르티솔이 나온다!

 

 

코르티솔 역할

  • 위협을 만났을 때 투쟁-도피 반응에 관련
  • 혈당 수치 조절
  • 신진대사 조절
  • 염증 줄이는 기능
  • 새로운 기억 형성 - 위협에 관련된

 

코르티솔은 건강에 꼭 필요한 호르몬!

 

 

그러나 지나치게 많거나 적으면 문제가 생긴다.

 

 

코르티솔이 지나치게 많을 때 생기는 일(스트레스 심한 경우)

  • 불안
  • 우울
  • 짜증
  • 슬픔
  • 두통
  • 기억력 감퇴(해마 축소)
  • 체중 증가(특히 배와 얼굴 주변)
  • 상처 회복이 더딘 얇고 연약한 피부
  • 당뇨
  • 쉽게 멍드는 현상
  • 감염에 취약해짐
  • 여드름
  • 여성의 경우 얼굴에 털이 나거나 생리 주기 불규칙해짐

 

 

코르티솔이 지나치게 적을 때 생기는 일(머리가 꽃밭인 경우)

  • 피로
  • 어지럼증
  • 체중 감소
  • 근육 약화
  • 피부 일부분 색이 어두워짐
  • 저혈압
  • 스트레스 관리 불가능

 

즉, 균형이 중요하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심한 현대인의 경우 대체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관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스트레스의 구성


스트레스는 1차 스트레스 2차 스트레스로 구성된다.

 

1차 스트레스 : 이미 벌어진 일 또는 상황

 

2차 스트레스 : 1차 스트레스에 대한 생각, 관련된 기억 등으로 머릿속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

 

 

이미 벌어진 1차 스트레스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음.

 

이미 벌어졌으니까.

 

하지만 2차 스트레스는 충분히 통제 가능하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2차 스트레스 관리뿐이다!

 


2차 스트레스 관리 방법


2차 스트레스는 생각으로부터 온다.

 

이 생각은 보통 부정적 생각이다.

 

이것을 긍정적으로 바꾸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가장 보편적으로 퍼져 있는 생각이다.

 

대부분의 시도는 역효과만 남기고 실패로 끝난다.

 

왜 그럴까?

 

생각이 한 번만 떠오르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몇 번을 시도하건 딱 한 번이라도 실패하면 결국 실패하는 불리한 게임에 임하는 것.

 

 

2차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각을 멈추는 것이다.

 

생각을 멈추는 것은 행동이나 감각에 집중함으로써 가능하다.

 


예를 들어, 설거지를 할 때 도와주지 않는 배우자에 대한 원망으로 괴로운 경우가 있다. 설거지만 하려고 하면 관련된 부정적 생각, 안 좋은 기억들이 막 떠오른다. 그 생각이나 기억을 어떻게 하려고 하면 오히려 그 생각이나 기억이 강화될 거다. 생각이 떠오르는 채로 두고 일단 감각에 집중하는 거다. 접시를 잡은 손에 느껴지는 감각, 까끌까끌한 수세미의 감촉, 간질거리는 세제 거품, 뽀득거리는 접시 소리, 흐르는 물소리, 물이 접시에 닿아 나는 소리, 손에 닿는 물의 온도 등이 우리가 집중할 수 있는 감각이다. 감각에 집중하면 어느새 생각이나 기억이 사라졌음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불교에서 사용하는 스트레스 관리 방법이다.

 

명상도 이와 같은 원리다. 단지 앉아서 눈 감고 할 뿐이다.

 

실제로 설거지나 다른 일상 생활에서 감각에 집중하는 훈련을 움직이며 수행한다고 하여 동공 또는 행동하면서 수행한다고 하여 행공이라고 한다.

 

 

처음엔 어렵지만 시도할수록 는다!

 

연습해서 익숙해지면 스트레스로 고통받지 않을 수 있다!

 


추가) 코르티솔 균형을 맞추는 9가지 방법


  1. 잠을 충분히 자자. 적어도 7시간 이상
  2. 움직이자. 가볍게 땀이 맺힐 정도로. 자기 전 격렬한 운동은 피하자.
  3. 명상하자. 앉아서 눈 감고 호흡이나 몸의 감각에 집중하면 된다.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이고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4. 웃자. 한바탕 웃고 나면 코르티솔 수치를 낮출 수 있다.
  5. 심호흡하자. 깊게 호흡하는 복식 호흡을 하면 심박수, 혈압,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진다.
  6. 편안한 음악을 틀자. 잔잔한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 코르티솔 생산이 억제된다.
  7. 마사지를 받자. 마사지를 받으면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지고, 쾌락에 관련된 도파민과 기분과 관련된 세로토닌 수치를 높아진다.
  8. 반려동물을 키우자. 개나 고양이 같이 껴안을 수 있는 반려동물을 키우면 행복 지수가 올라가고 코르티솔 수치가 낮아진다.
  9. 건강한 음식을 먹자. 다크 초콜릿, 배, 섬유질, 녹차, 홍차, 물은 코르티솔 균형을 잡는데 도움을 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