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 해외구매대행 사업자 등록 방법

by 소득을만드는사람들 2021. 6. 30.
반응형

1. 홈택스 방문 https://www.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사업자 등록 및 정정 관련한 기관은 국세청입니다. 구청에 방문하여 처리도 가능하나 온라인 서비스인 홈택스를 이용하면 좀 더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서비스 홈택스를 이용하여 사업자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 홈택스 회원가입

홈택스 회원가입 회원유형선택

홈택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아직 사업자 신청을 하기 전이니 개인으로 가입합니다.

 

홈택스 회원가입 본인인증

홈택스 회원가입을 위해선 본인인증을 해야합니다. 홈택스에서 지원하는 본인인증 방법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은행에서 발급 가능한 공인인증서(구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

2. 휴대전화

3. 신용카드

 

여기서 공인인증서는 하나 만들어두시는게 좋습니다. 홈택스에서 정보 변경 및 정보 조회/신청에 항상 공인인증서 인증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사용하시는 은행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공인인증센터'에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셔서 발급하시면 되겠습니다.

 

 

3. 사업자등록 신청

홈택스 사업자등록신청

홈택스 사업자등록신청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홈택스 상단 메뉴바 신청/제출 에 커서를 올리면 하단 메뉴가 쭉 나오는데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메뉴 바로 밑에 사업자등록신청(개인)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4. 사업자 정보 기입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인적사항 입력

인적사항 입력

먼저 인적사항을 입력합니다. 생각하신 상호명을 적고 사업장전화번호, 자택전화번호, 팩스번호가 있다면 적고 없으면 휴대전화번호 혹은 빈칸으로 그냥 두셔도 무방합니다. 이메일 주소와 휴대전화번호는 꼭 적어주시고 국세정보문자수신동의, 국세정보이메일수신동의는 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해두면 종합소득세 신고방법과 알림 등 도움이 되는 정보를 보내주니 수신해주시는 걸 권장합니다.

 

사업장(단체) 소재지

사업장 소재지를 입력합니다. 해외구매대행은 온라인 사업이기 때문에 집 주소로 하셔도 괜찮습니다.

 

주소지 동일여부

집 주소가 주민등록상 소재지와 같다면 주소지 동일여부에 여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다르다면 사업장 소재지로 사용할 주소를 직접 입력해줍니다.

 

 

업종 선택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업종 선택

업종 선택을 해줍니다. 업종 입력/수정 버튼을 누르면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업종 선택

업종 선택 팝업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업종코드 검색 버튼을 눌러줍니다.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업종코드목록조회

해외구매대행 사업자 업종코드 525105입니다. 업종코드에 525105를 넣고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하단 업종코드목록에 해외직구대행업이 나옵니다. 선택 버튼을 눌러줍니다.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

그러면 한국표준산업분류코드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스크롤을 내려 47911 전자상거래 소매 중개업을 선택해줍니다.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업종 선택 조회 후

선택한 업종코드(525105)와 산업분류코드(47911)가 기입된 상태로 보입니다. 주업종으로 선택하고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업종 등록

선택한 내용이 밑으로 간략하게 정리되어 내려갑니다. 업종 등록 버튼을 눌러줍니다.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업종 선택 등록 후

해외구매대행업으로 업종이 등록된 모습입니다. 사업장정보 추가입력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업장 정보입력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사업장 정보입력

사업장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개업일자는 사업자 등록 신청하는 일자, 즉 오늘 날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종업원수는 직원수를 말하는데 아직은 직원이 없는 개인사업자입니다. 0명으로 입력해줍니다.

마찬가지로 자기자금 0원, 타인자금 0원 입력해줍니다.

 

임대차내역 입력

앞서 입력한 사업장 소재지가 본인 소유라면 본인소유를 선택하고 등기상 자가면적을 제곱미터 단위로 입력해줍니다.

월세, 전세 등 임대차 계약을 했다면 타인소유(법인포함)을 선택해줍니다.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임대차내역 입력

그러자 임대차 내역을 입력하는 칸이 생겼습니다. 임대차 입력/수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임대차내역 입력 팝업

임대차내역 입력하는 팝업이 떴습니다. 안보이시면 스크롤을 위로 올려보세요. 임대차 계약서를 펼쳐서 정보를 작성해줍니다. 보통 임대차 계약서는 표준 계약 양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홈택스에서 요구하는 정보가 계약서에 항목까지 똑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잘 보고 작성해줍니다.

 

공동사업자 정보입력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공동사업자 정보입력

공동사업자가 있다면 입력해줍니다. 없으면 없음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사업자 유형 선택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사업자 유형 선택

사업자 유형 선택을 해줍니다.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는 간이를 선택해줍니다. 일반 소매업의 경우 물품 구매 시 일반 사업자가 세금에서 유리한 경우가 종종 있는데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는 무조건 간이사업자가 세금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선택사항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선택사항

선택사항을 입력해줍니다. 해당 사항이 없으면 넘어갑니다. 저장후다음 버튼을 눌러줍니다.

 

 

제출서류 선택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제출서류 선택

제출서류 선택 팝업이 떴습니다. 앞서 임대차내역을 입력하셨다면 [공통]임대차계약서 사본(사업장을 임차한 경우에 한함) 부분의 파일찾기를 눌러 임대차계약서 스캔본을 첨부해줍니다. 없으면 넘어갑니다.

 

증빙서류 첨부 안내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증빙서류 첨부 안내

증빙서류 첨부 안내 팝업이 떴습니다. 임대차 계약을 하신 분이라면 임대차계약서 사본을 첨부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시고 없으면 다음 버튼을 눌러 넘어갑니다.

 

최종확인

홈택스 사업자 등록신청(개인) 최종확인

최종확인 팝업이 떴습니다. 사업자등록 신청 유의사항을 확인한 후 잘 확인했다고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한 내역을 확인해줍니다. 제출서류 확인하기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이 비활성화된 상태로 있기 때문에 꼭 제출서류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서류를 확인하고 나니 신청서 제출하기 버튼이 활성화되었습니다. 눌러서 사업자 등록신청을 마무리해줍니다.

 

사업자 등록신청 후 실제 반영되기까지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서울은 3일 내외 소요되고 지방은 빠르면 당일에도 처리되곤 합니다.

 

오늘은 해외구매대행 사업자 등록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엔 실제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하기 위해서 초보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