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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업

비싼 돈 주고 강의 듣지 마세요! 해외구매대행 하는 방법 정리 - 입문편

by 소득을만드는사람들 2021. 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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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구매대행이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해외구매대행 기본 개념 알아보기

 

0. 들어가면서

해외구매대행은 자본이 거의 들지 않는, 무자본 창업에 가까운 사업 방법입니다.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다소 성적이 부진하더라도 인생에 큰 흔들림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돈을 쓰지 않는 만큼 손수 해내야 하는 일이 많고, 돈을 써서 쉽게 넘어갈 수 있는 일을 우회하거나 어렵게 넘어야 한다는 부담이 있습니다. 그런 만큼 사업자가 해내야 하는 일이 많은데 초보자가 어엿한 사업자로 성장하기에 이만큼 좋은 사업 방식이 또 있을까 싶습니다.

 

해외구매대행은 위탁판매와 같이 내 상품 없이 다른 사람의 상품을 판매하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의 상품을 먼저 사 와서 후에 판매하는 사입 판매와 다르게 먼저 팔고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서야 상품을 준비하기 때문에 온라인 판매업 중에선 비용 측면에서 가장 안전합니다. 하지만 해외에서 상품이 준비되기 때문에 배송이 오래 걸리고 긴 배송시간으로 반품이나 교환 처리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어려움이 있는데 상품에 하자가 없다면 교환/반품 요청이 드물기 때문에 반품을 걱정하기보다는 좋은 상품을 찾는데 신경을 쓰는 편이 좋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어떻게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 시작 전 준비

사업자 등록

합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선 사업자 등록이 필요합니다. 사업장 소재지 관할 구청에 방문하거나 홈택스 온라인 사업자등록 서비스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온라인 사업자등록 서비스 방법 알아보기

 

통신판매업 신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같은 오픈마켓에 입점하거나 전자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통신판매업 신고가 필요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방법 알아보기

 

해외겸용 카드

해외 사이트에서 온라인 주문을 하기 위해서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가 필요합니다.

 

해외구매대행에 적합한 카드 알아보기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는 사업을 빠르게 시작하고 결과를 눈으로 보기 위해 미리 갖춰놓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구매대행? 괜찮은데? 이거 한번 해봐야지!' 그러고 어떻게 한번 따라 하려는데 사업자 등록으로 며칠, 통신판매업 신고로 또 며칠 지나다 보면 열정은 식고 결심은 흐려지기 때문입니다. 마음먹었을 때 바로 행동할 수 있도록 상황을 만들어주세요.

 

2. 판매할 상품 정하기

자 이제 우리는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시작할 준비를 마쳤거나 처리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직은 사업을 시작했다는 실감도 나지 않고 뭘 해야 하나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분명한 점은 이미 사업은 시작됐고 우리는 지금 당장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움직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해외구매대행 사업자가 가장 처음에 해야하는 일은 팔 상품을 찾는 일입니다. 어떤 상품이 잘 팔릴까, 내가 팔 수는 있을까, 도대체 어디서 상품을 구하는 걸까 궁금한 점도 많고 어떻게 할지 막막하겠지만 언제나 그렇듯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한 걸음 내딛는 일뿐입니다. 차근차근 걷다 보면 어느새 목적지에 도달해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어떤 상품을 판매하든 하다보면 나름의 전략이나 노하우가 생기겠지만 그렇게 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상품을 이해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이 어떤 고객인지 성향을 알기 위해선 겪어보는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상품을 선택할 때 생각해볼거리를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관심 있는 분야

평소 관심을 가지고 알아봤거나 구매했던 상품이 있다면 좋습니다.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는 상품 제작에 관여하지 않고, 유통에도 관여하지 않습니다. 고객에게 주문을 받는 부분, 즉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일이 전부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평소 관심 있는 분야의 상품을 고르면 설득의 포인트를 잡기에 유리하고, 또 사업자가 좋아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즐겁게 상품을 찾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불편함을 느꼈던 분야

물건을 살 때 크게 고민하지 않고 필요한 물건만 딱딱 사시는 분들은 관심 있는 분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생활 속에서 느꼈던 불편함이 좋은 실마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셔츠가 잘 구겨지니까 항상 드라이 맡겨야 해서 불편하던데 그냥 세탁기에 넣어도 빳빳하게 되는 셔츠는 없을까?' 찾아보면 구겨지는 문제를 해결한 링클프리 셔츠가 있습니다. '여름에 더워서 반팔 티셔츠를 입었는데 제3의 눈이 너무 튀어나오는 것 같아 불편하다. 이런 걸 가려주는 티셔츠는 없을까?' 비치지 않게 두꺼운 티셔츠가 이미 나와있습니다. 불편함을 느꼈지만 적극적으로 찾아보지 않았던 문제를 이미 해결한 상품이 세상에 너무 많이 있습니다. 나와 같은 직종, 연령, 성별, 지역 등 비슷한 부분이 있는 사람은 비슷한 문제를 한번쯤은 겪어봤을 겁니다. 내가 겪은 불편함이 실마리고 내 마음이 움직였던 부분이 포인트입니다. 불편함에서 시작해보세요.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는 분야

생필품, 가구, 음식, 학용품, 옷, 신발 등 자주 소비하고 접하는 분야는 판매하기 아주 좋은 분야입니다. 나도 모르게 쌓인 사용 경험이 판매할 때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됩니다. 시장을 조사하면서 갑자기 생전 처음 접하는 아이템을 판매하기보다는 자주 접했던 아이템을 다른 메시지로 판매하는 게 마음이 불편하지 않으면서 생각을 전환하는 연습이 될 겁니다. 주변에서 찾아보세요.

 

 

판매할 상품을 대략적으로 정하셨나요? '이 상품을 팔아야겠다!'가 아니라 이런 종류의 상품을 팔아야겠다 정도만 해도 좋습니다. 찾다보면 사업자 본인도 마음이 바뀌곤 하니까요. 이제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3. 구매 채널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준비도 했고, 상품군도 대략적으로 생각해봤습니다. 그럼 이제 상품을 구할 곳을 알아봐야 하는데요. 해외구매대행 사업자의 물품 구매처는 주로 해외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해외로 나가서 직접적인 계약을 하기 전까지는 계속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게 될 겁니다. 주로 이용하는 해외 쇼핑몰은 글로벌 쇼핑몰인 아마존과 한국과 가까워 배송이 빠르고 가격이 저렴한 중국의 타오바오와 알리바바입니다.

 

글로벌 쇼핑몰 특징 간단 정리

아마존

장점

1) 기본적으로 상품이 중국에 비해 상태가 좋다

2) 아마존 프라임이 되면 어느정도 단점 극복이 가능하다

 

단점

1) 비싼 배송대행비

2) 배송기간 - 너무 오래 걸린다

3) 품절이 자주 발생

 

타오바오

장점

1) 상품이 많다. 정말정말 많다.

2) 배송이 빠르다. 상점 위치가 광저우인 셀러 상품을 구매할 경우 당일 한국에 도착하는 경우도 있다.

 

단점

1) 짝퉁이 많다. 브랜드 제품은 여기서 취급하지 않도록 주의.

2) 복불복이 심하다. 사진과 전혀 다른 제품이 오는 경우도 있다.

 

알리바바

타오바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타오바오가 중국 내수용이라면 알리바바는 전세계 고객을 상대하기 때문에 조금 소통이 원활한 편?이라고는 하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해외구매대행 사업자는 유통 과정에서 실제 상품을 볼 일이 없습니다. 때문에 상품 문의, 반품, 교환 같은 고객서비스를 하기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는데 상품 상태가 좋고 믿을 수 있다는 것이 엄청난 메리트가 됩니다. 다만 사업하면서 결국 가격 경쟁력이 정말 크다는 것을 체감하실텐데 어떤 쇼핑몰을 선택하든 장단점이 있고, 해외구매대행 특성상 언제든 판매 상품을 바꿀 수 있으니 여러 쇼핑몰을 다 경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영세한 쇼핑몰 발굴하기

글로벌 쇼핑몰에서 경쟁자가 없는 대박 상품을 찾았다고 해도 매출이 발생하다 보면 같은 상품을 가져오는 셀러들이 정말 많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경쟁이 적거나 없는 상품을 찾아보고 싶다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캐시백 사이트 활용

한국과 다르게 해외에서는 캐시백 사이트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캐시백 사이트에서 쇼핑몰을 홍보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방식입니다. 영세한 쇼핑몰 입장에서는 일단 쇼핑몰을 알리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기 때문에 높은 캐시백 %를 제공하곤 하는데요. 잘 찾아보면 독특하고 상품이 좋은 쇼핑몰이 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가장 활성화된 캐시백 사이트를 정리해놨습니다.

 

캐시백 사이트 보러가기

 

 

 

 

4. 판매 채널

상품을 구했으면 이제 팔아야합니다. 판매는 아무래도 사람이 가장 많이 몰리는 곳에서 잘 일어나는데요. 국내에서 가장 판매가 잘 이루어지는 곳은 네이버와 쿠팡입니다. 해외구매대행 사업을 할 때 이 두 판매 채널을 메인으로 운영하며 다른 채널로 확장해가는 전략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네이버와 쿠팡의 특징과 다른 판매 채널을 어떻게 찾는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장점

1) 가장 적은 쇼핑몰 수수료

2) 빠른 정산

3) 교환이나 반품 과정이 셀러에게 합리적

4) 사업자 편의를 많이 생각해줌

 

단점

1) 상품 랭킹이 낮으면 판매가 거의 발생하지 않음

2) 배송, 고객 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강한 편

3) 광고 효과가 좋지 않음

 

쿠팡

장점

1) 판매가 가장 잘 이루어짐

2) 네이버에 비해 광고 효과가 좋은 편

 

단점

1) 높은 쇼핑몰 수수료

2) 늦은 정산

3) 교환이나 반품 과정이 고객 편의에 맞춰져 있음. 사업자에겐 불합리한 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음

 

 

다른 판매 채널 찾기

네이버, 쿠팡 외에도 지마켓, 옥션, 11번가 등 여러 판매 채널이 있습니다. 모바일 전용 앱마켓도 있고 판매채널은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것을 하나하나 찾아내려면 정말 어려울텐데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을 이용하면 쉽게 어떤 쇼핑몰에 입점할 수 있을지 찾아볼 수 있고 한꺼번에 관리도 가능합니다. 아래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을 간략하게 비교해봤습니다.

 

쇼핑몰 통합관리 솔루션 비교

 

 

5. 사업 파트너

해외구매대행 사업자가 사업을 잘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파트너가 있습니다. 바로 배송대행지입니다. 현지에서 상품을 받아 고객의 주소로 배송하는 업무를 대신 해주는 업체인데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외구매대행 사업자가 하는 일은 상품 선정과 상품을 알리는 일이고 유통과 관련된 일은 전부 배송대행지가 한다. 정말 중요한 업무를 담당하기 때문에 좋은 배송대행지를 사업 파트너로 정해야겠죠.

 

배송대행지 선정 시 고려해야할 점

1. 가격 : 배송대행료가 적정한 지

2. 소통 : 연락했을 때 답이 빠르게 오는지

3. 속도 : 배송을 언제 진행하는지, 일주일에 몇 회 배송하는지 등

4. 검수 : 상품이나 포장에 결함이 있을 때 알아차리고 확인하는지

 

배송대행지는 가격을 부피나 무게에 따라 다르게 정합니다. 가벼운데 부피가 큰 경우도 배송비가 비싸게 나갑니다. 부피무게라고 하는데, 기본 요금은 싼데 부피와 무게에 따라 추가요금이 비싸게 붙는 경우가 있으니 잘 살펴봐야 합니다. 또, 배송을 주 1회, 2회 진행하는 곳도 많으니 주에 얼마나 많이 배송을 진행하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주 5회가 가장 바람직하겠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검수 능력입니다. 상품 상태나 포장 상태로 고객에게서 반품 문의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것을 방지하는게 배송대행지에서 진행하는 상품 검수인데 이것을 꼼꼼하게 처리하고 해외구매대행사업자와 소통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곳이 좋은 배송대행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배송대행지 특징과 간략하게 장단점을 살펴봤습니다.

 

배송대행지 특징과 장단점 비교

 

 

6. 마치며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제가 요즘 가슴에 품고 있는 말입니다. 했는데 잘 안되면 어떡하지, 괜히 시간만 버리면 어떡하지, 요즘은 경쟁이 심해서 어렵다는데 너무 늦은 것 아닐까. 걱정하는 시간에 할 수 있는 일을 하자 생각하고 행동하니까 뭐라도 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걱정에 관해서 가장 논리적인 설득이라고 생각했던 가우르 고팔 다스의 아무도 빌려주지 않는 인생책 내용을 소개하며 오늘 포스팅 마칩니다.

 

인생에 문제가 있는가? (아무도 빌려주지 않는 인생책, 가우르 고팔 다스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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