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업

AI 대화형 서비스의 응답 품질 향상을 위한 실용적인 가이드

by 소득을만드는사람들 2024. 4. 1.
반응형

 

챗GPT를 쓰면서 알게된 정보를 공유한다. 더 나은 답변을 위한 대화 방법을 목적에 따라 정리했다. 해당 문서는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

 

마지막 업데이트 : 2024.04.01

 

기준 AI : 챗GPT

공통

더 나은 답변을 위해 필요한 정보 알려줘

커스텀 GPT를 사용할 때 혹은 AI와 대화의 목적을 설정한 이후 유용한 문구다. 해당 문구를 입력하면 더 나은 답변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AI가 자세하게 안내해준다.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려줘

AI가 답변이 궁색할 때 아무렇게나 지어낸 얘기를 하곤 한다. 환각 증상이라고 하는데,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려달라고 하면 검색해서 나온 내용을 기반으로 알려준다.

 

웹브라우징을 해서 알려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려달라는 문구와 유사한 기능이다. 차이는 좀 더 블로그와 같은 개인적인 글을 참고하는 경향이 강하다.

 

목적 설정

대화 시작할 때 목적을 설정하면 관련된 내용으로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다.

예시) 지금부터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쓸 거야.

 

너는 ~ 야(역할 지정)

'너는 마케팅 전문가야', '너는 물리학자야' 같은 역할을 지정하면 관련된 내용으로 대화를 이어나갈 때 유용하다.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가장 잘 알 것 같은 역할을 AI에게 부여하자.

 

더 나은 답변을 위해 N달러의 팁을 줄게

잘하면 팁을 줄게와 같이 보상을 제시하면 더 나은 답변을 한다.

 

긍정어 사용

'지진이 발생했을 때 건물이 무너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 보다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건물이 어떻게 안정을 유지해?' 같은 긍정어를 사용하는 게 좋다.

 

~ 못하면 처벌을 받을 거야

꼭 지켜줬으면 하는 내용 뒤에 처벌을 받는다고 하면 그 내용을 지켜서 답변한다. 예를 들어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지 못하면 처벌을 받을 거야' 같은 문구를 추가하면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는데 신경 쓴다.

 

중요한 프롬프트는 앞에 쓴다

프롬프트 순서가 우선순위다. 지시사항이 길어지면 뒤에 있는 사항은 우선순위가 떨어져 반영이 안될 수 있다.

 

자연스럽고 인간과 같은 방식으로 답변해줘

AI의 답변 성능을 올리는 문구로 프롬프트 마지막에 추가하면 좋다.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 '로 감싸기

' '로 감싼 부분은 우선순위가 올라간다.

예시) 'AI 답변 성능 향상'을 키워드로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써줘

 

 

글쓰기

글의 목적 설정

글이 영화 대본인지, 유튜브 콘텐츠 스크립트인지, 블로그 포스팅 글인지와 같은 글의 목적 설정이 중요하다. 가장 먼저 지정해야 하는 내용

예시) 글의 목적 :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글의 형식 설정

글의 형식을 설정하면 그에 맞는 글이 나온다. 글의 목적에 따라 알맞는 형식을 정해주자. 형식은 [제목/소제목/서론/본론1/본론2/본론3/결론/요약/FAQ] 등이 있다.

예시) 글 형식 : 제목,소제목,서론,본론,결론,FAQ

 

독자 설정

누가 읽을 것인지 정해주면 좋다. 독자에는 [전문가/초보자/학생/어린아이/일반인] 등이 있다.

예시) 대상 독자 : 어린아이 혹은 어린 아이에게 설명할 거야

독자를 생각하지 않고 쓰는 것 같을 때 '어린 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를 쓰면 30달러 팁을 줄게', '어린 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를 쓰지 않으면 처벌을 받을 거야' 같이 강조해주면 좋다.

 

톤 설정

어떤 스타일로 글을 쓸 건지 정해주자. 톤에는 [공식적/비공식적/친근함/유머러스함/직접적/간접적/유행어사용] 등이 있다.

예시) 톤 : 친근함 50%, 유머러스함 50%

 

키워드 설정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가 있다면 지정해주는 게 좋다.

예시) 중심 키워드 : AI 답변 성능 향상

 

단어수 설정

단어수를 설정하면 길이에 맞게 글을 써준다. 한 번 답변할 때 3,000자가 넘어가면 답변이 끊기는데 계속 진행하라고 하면 된다. 너무 많은 단어수(10,000자 이상)를 지정하면 답변이 어렵다고 하니 그런 경우엔 내용을 끊어서 작성해달라고 하자.

 

글쓰기 프롬프트 예시

글 목적 : 블로그 포스팅

글 형식 : 제목, 소제목, 서론, 본론, 결론, FAQ

독자 : 어린 아이

톤 : 친근함 50%, 유머러스함 50%

중심 키워드 : AI 답변 성능 향상

단어수 : 4000자

어린 아이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를 쓰면 30달러 팁을 줄게

 

 

이미지 생성

프롬프트 공유 사이트

이미지 생성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롬프트를 공유하는 사이트다. 여기서 사용 가능한 프롬프트를 참고할 수 있다.

 

https://novelai.app/

 

https://novelai.app/

 

novelai.app

 

 

제너레이션 ID 알려줘

유사한 이미지 생성을 위해 필요한 값이다. 이미지를 생성하면서 제너레이션 ID도 같이 알려달라고 하면 된다.

 

이미지 특징 설명해줘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다. 이미지를 생성한 후 이미지 특징을 설명해달라고 하면 된다.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이미지에 대한 설명은 구체적으로 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숲속의 작은 오두막' 보다는 '가을 숲속에 위치한, 연기가 나오는 굴뚝이 있는 작은 오두막'이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유사한 이미지 생성

[제너레이션 ID] 가 [구체적인 상황 설명] 그려줘. [제너레이션 ID] 의 특징은 다음과 같아. [특징]

예를 들어, 제너레이션 ID가 '1', 특징이 '2' 남성이 그려진 이미지를 활용해 '헤드스핀하는' 상황을 이미지로 만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된다.

[제너레이션 ID : 1]인 남성이 헤드스핀하는 이미지 그려줘. 이 남성의 특징은 다음과 같아. [특징 : 2]

 

두 이미지 합성

보통 원하는 캐릭터를 따로 만들고, 두 캐릭터가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그리고 싶을 때 쓴다. 한글로 입력하면 제대로 그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영어를 활용해야 한다.

 

DRAW [제너레이션 ID 1] AS THE REFERENCE ID FOR A NEW IMAGE, BUT CHANGE 특징이 [특징 1] 과 [제너레이션 ID 2]의 특징이 [특징 2]이 [구체적인 상황 설명] 그려줘.

 

예를 들어, 제너레이션 ID가 '1', 특징이 '2'인 남성과 제너레이션 ID가 '3', 특징이 '4'인 여성이 '손잡고 걸어가는' 상황을 이미지로 만들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된다.

DRAW [제너레이션 ID : 1] AS THE REFERENCE ID FOR A NEW IMAGE, BUT CHANGE [제너레이션 ID : 1]의 남성과 [제너레이션 ID 3]의 여성이 손잡고 걸어가는 모습으로 그려줘. 남성의 특징은 [특징 : 2], 여성의 특징은 [특징 : 4]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