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법론

온라인에서 아이디어로 돈 버는 방법

by 소득을만드는사람들 2023. 8. 9.
반응형

0. 들어가면서

먼저 아래 링크된 페이지를 열어주세요.

 

도매사이트 비교 페이지

 

아이디어 사이트 예시(도매 사이트 비교) HTML 코드 공유

여성의류 | 남성의류 | 아동의류 | 언더웨어 | 쥬얼리 | 신발 | 가방/지갑 | 화장품/미용 | 디지털/가전 | 스포츠/레저 | 생활/건강 | 펫 | 종합 | 기타 여성의류 사이트명 이미지제공 사용료 위탁배송

somansa.kr

 

링크한 페이지는 예전에 만들었던 도매사이트 비교 페이지입니다. 예전에 운영하던 홈페이지 크기에 맞춰서 만들었기 때문에 아마 들어가서 보시면 이런저런 규격도 안 맞고 모바일로 열면 글씨 깨지거나 표 이상하거나 그렇게 보일 겁니다. 이런 페이지에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을까요? 아마 겨우 이런 걸로 수익이 날까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거고 어느 정도 수익이 날만 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결과를 말씀드리면 저 페이지에서 발생했던 수익은 월 300$ 정도였습니다. 그리 크지 않은 수익이었지만 만들었던 입장에서 보면 들인 노력에 비해 과분한 수익이 발생한다고 느꼈습니다. 오늘은 이런 식으로 온라인에서 아이디어로 돈 버는 방법을 생각해 볼까 합니다.

 

위 링크에 코드 첨부해 놨으니 필요하신 분은 받아서 자유롭게 쓰시면 됩니다.

 

 

1. 온라인에서 어떻게 수익이 발생하는가

온라인에서 돈 버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유튜브, 틱톡 같은 영상 매체를 활용해서 콘텐츠를 만들어도 되고 스마트스토어, 쿠팡처럼 오픈마켓에 상품을 판매해도 됩니다. 방법은 정말 다양한데 구조를 생각해 보면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 직접 판매 : 내 상품을 판매
  • 간접 판매 : 남의 상품을 판매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온라인에서 돈을 벌기 위해선 팔아야 합니다. 직접 팔지 않더라도 판매에 기여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상품이 판매자에게서 구매자로 넘어가는 거래의 어느 순간에만 역할을 하면 됩니다.

 

 

2. 무엇을 팔 수 있을까?

뭔가를 팔아야 한다고 했을 때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저는 처음에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나는 가진 게 없는데? 팔 수 있는 게 없는데? 아마 판다고 했을 때 뭔가 실체가 있는 상품을 팔야아 한다고 막연하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옷 사다 팔고 했던 게 가장 처음 했던 판매 행위였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제목에 썼듯이 아이디어를 파는 방법을 얘기해 볼까 합니다.

 

아이디어를 판다고 하면 아이디어를 정말 그 자체로 파는 방법도 있을 겁니다. 실제로 사업 아이디어 판다고 문서 만들어서 팔아가지고 돈 잘 벌던 사업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선 그보다는 좀 더 간접적인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파는 방법을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위에 예시로 든 사이트는 얘기를 좀 해볼까요. 처음 스마트스토어 한다고 했을 때 유튜브도 찾아보고 강의도 듣고 실제 상품도 올려보고 판매도 발생하고 하니까 어느 순간 문제를 느끼게 됐습니다. 뭐가 문제였냐면 대형 도매 사이트에서 물건을 가져오면 같은 상품을 파는 사람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좀 알려지지 않았으면서 괜찮은 상품을 취급하는 곳을 찾아보자였습니다. 그렇게 구글에 도매 사이트 찾아보면서 느낀 것이 생각보다 도매 사이트가 엄청나게 많고 정리도 안되어있고 그래서 직접 써보기 전에는 이거 좀 알기가 어렵겠다였습니다. 또 그런 생각도 들었죠.

 

이 사람들도 자기 도매 사이트 알리는데 어려움이 있겠구나

 

그날부터 도매 사이트 상품 샘플로 받아볼 수 있는 곳은 받아보고 하면서 특징을 하나씩 정리했습니다. 그때는 대량등록이 유효한 때여서 대량등록과 이미지 제공을 어떤 조건으로 해주는지 품절이 자주 발생하는지 같은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그렇게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간략하게 도매 사이트별로 링크와 특징을 표시한 도매 사이트 비교 페이지를 만들게 됐습니다. 그때는 챗gpt처럼 코딩을 도와주는 편리한 서비스가 없어서 쉽게 홈페이지 만들어주는 서비스 이용하면서 관리자한테 계속 물어가면서 만들었습니다. 기억으로는 홈페이지 만드는 것은 한 2일 정도 걸렸던 것 같고 내용 정리하는 게 일주일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만들어서 공개한 후 반응은 일주일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홈페이지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도매 사이트 운영자분들이 자기 도매 사이트도 등록해 달라고 메일을 보내기 시작했습니다.

 

위의 이야기를 보고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저는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어쩌면 불편하다 생각하고 넘어갔을 수 있는 그 작은 생각 하나, 아이디어 하나를 끄집어내서 구체화하니까 뭐라도 되는구나. 반응이 오는구나. 그래서 저는 어떤 생각이라도 팔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이런 말을 실제로 들었을 때 너무 막막했던 느낌이 들었습니다. 막막했던 부분을 나름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돈 버는 아이디어의 특징

  1. 불편함
  2. 선택하기 어려움
  3. 호기심

 

불편함

아이디어 사업의 가장 많은 경우가 불편함에서 시작합니다. 불편함을 느꼈을 때 그것을 해소할 방법이 잠깐이라도 떠오른다면 한 번 붙잡아보세요.

 

선택하기 어려움

선택지가 너무 많거나 다 고만고만해 보이거나 선택에 필요한 정보가 없거나 같은 이유로 하나를 선택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좋은 기회가 됩니다.

 

호기심

궁금한 것이 생기면 기억해 두세요. 궁금함을 해소하기 어렵거나 조금 부끄럽거나 알아보기 꺼려지거나 그렇다면 좋습니다. 역시 좋은 기회가 됩니다.

 

여기서 아이디어의 주제도 좀 좁혀보겠습니다. 해외에서 제휴 마케팅으로 가장 많은 보상이 걸리는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건강
  2. 관계

제휴 마케팅에서 보상을 크게 건다는 것은 두 가지 방향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다는 의미, 주제와 관련된 곳에는 구매자가 돈을 아끼지 않는다는 의미. 만약 무엇을 팔 수 있을까 생각했을 때 떠올리기 어렵다면 방향성을 이렇게 잡고 생각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건강, 돈, 관계와 관련해서 불편하거나 선택하기 어렵거나 호기심이 드는 부분에서 시작하기

 

 

 

3.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

돈을 번다는 것은 아래와 같은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버는 돈 = 가치 X 도달 수

 

판매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버는 돈은 상품 가격과 판매 수량의 곱입니다.

 

버는 돈 = 상품 가격 X 판매 수량

 

그렇다면 아이디어로 돈을 번다고 했을 때 우리는 도대체 무엇을 파는 걸까요? 아이디어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서 팔아야 할까요? 여기서는 그렇게 직접 만들어 파는 것보다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판매될 수 있게 구매력이 있는 사람에게 간접적으로 전달하는, 구매력을 파는 방법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구매력을 팔기 위해선 구매력이 높은 사람을 모으는 게 좋을 겁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구매력이 있는지 구매력이 높은 사람들만 모으는 게 가능한 일인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가능한 많은 사람을 모으는 게 좋겠지만 그 또한 마음대로 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러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요? 거기서 시작해야 합니다. 저는 글 쓰는 게 익숙하고 편해서 글로 시작했습니다. 사이트 이름 쓰고, 회원이 몇 명인지, 서비스는 무엇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정보를 전부 썼습니다. 하나, 둘 업체가 늘어날수록 묶어서 볼 수 있는 부분이 보였습니다. 취급하는 품목에 따라 묶기도 하고,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묶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표 형식으로 정리하면 깔끔하겠다 싶어서 표로 만들어보고, 눌렀을 때 사이트로 바로 갈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이렇다 할 왕도는 없습니다. 그냥 많이 표현해봐야 합니다. 글이 익숙하면 글로, 그림이 익숙하면 그림으로, 말이 편하면 말로. 익숙한 방식으로 계속 표현해 보세요. 그러면 추가할 부분이 보이고, 고칠 부분이 보입니다. 그 외에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때 도움이 되는 마음가짐은 있습니다. 그것은 결과를 기대하지 말자.

 

실망하지 않는 방법은 기대하지 않는 것입니다. 기대하기 때문에 실망하고, 실망하면 포기합니다. 8 : 2 법칙이 있습니다. 세상에 어떤 일이든 8 : 2 비율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내용은 이렇습니다. 유튜브로 돈 버는 방법을 알았다고 합시다. 그 방법을 실행하는 사람은 전체의 20% 정도 됩니다. 하다가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하는 사람은 또 거기서 20% 정도 됩니다. 거기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은 또 20% 정도 됩니다. 전체 비율에서 생각해보면 실행하는 사람이 20%, 계속 하는 사람이 4%, 탁월한 성과를 내는 사람이 0.8% 정도 되는 겁니다. 아마 유튜브로 돈 버는 사람 통계를 내보면 비슷할 겁니다. 기억하기로 1년에 1억 이상 버는 유튜버 비율이 1%가 안되었습니다. 어떤 분야를 가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어떤가요? 이 말을 반대로 생각하면 계속 하기만 해도 4% 안에 들어가는 성과를 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Fin. 마치며

소득을만드는사람들을 최대한 돈 버는 방법을 많이 공유하자는 생각으로 운영했었습니다. 마음과는 다르게 불안과 방황으로 제대로 운영하지는 못했습니다. 지금은 방향이 좀 달라졌습니다. 고용되지 않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자신을 변화하는데 초점을 맞춰서 그것을 도우려고 합니다. 제 마음의 스승이신 구본형 선생께서는 이 일을 이렇게 표현하셨습니다. 어제보다 아름다워지려는 사람을 돕는다. 이것이 제가 하는 일입니다.

 

위 글은 돈 버는 방법을 많이 공유하자는 생각으로 운영하던 때 쓰다가 말았던 글입니다. 다른 글 정리하다가 보여서 이어서 써봤습니다. 제가 사업한다고 퇴사하고 나와서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에는 어떤 말을 들어도, 어떤 방법을 봐도 머리만 복잡해지고 어지러웠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의 저는 머리가 복잡할수록 몸을 움직여야 한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머리가 복잡하면 할수록 몸이 더 굳는 느낌이었습니다. 여러분께서는 어딘가 특별한 방법이 있을 거라고, 계속해서 방법을 찾기 보다는 스스로 생각했을 때 맞다 싶은 마음가짐으로, 태도로 하나의 방법에 열중해보시길 바랍니다. 스스로 특별한 방법이 되는 것. 그 외에 특별한 방법이란 없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